[연극리뷰] 메카로 가는길 @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2010. 8. 15. 15:02ㆍReviews/Musical&Pl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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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년만에 연극무대에 오른 배우 서인석씨가 열연한 연극 메카로 가는길을 보고왔다. 원작은 남아프리카의 아놀드 후가드의 작품으로 1930년대의 남아공의 인종차별과 종교갈등을 다루고 있지만 이번 무대에서는 헬렌의 내면세계 혹은 그녀의 자아발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말 오랜만에 찾은 대학로. 대학로는 연극을 보고나 뮤지컬을 볼때 말고는 갈일이 없지만 한달에 3~4번은 가게되는 곳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번엔 다시 찾기 까지 꼬박 6개월이 지났다. 마지막으로 본 연극로미오와줄리엣은 살해당했다 이후로 한동안 뜸하다가 정말 간만의 문화생활 나들이. 더욱이 대학로예술극장은(구 아르코시티극장) 초기에 새로 지을때 꼭 한번 이곳에서 연극을 봐야지했는데 그날이 찾아온거다. 새건물이라 깔끔하고 생각보다 규모가 컷던 연극무대였다.
연극 메카로 가는길.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심오함 속에서 너무 많은 메세지를 전달하려는 배우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전지식없이 가는 관객은 낭패를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정도랄까.
이 연극 평을 보니 아직까지는 별다섯개다. 모두 만점을 준거다. 그러나 나는 결코 별다섯개를 줄수없을 것 같다. 내가 이 연극을 보고 나서 별다섯개를 선뜻 줄 수 없는 이유는 이러하다.
이 연극은 서론이 너무 길다. 마리우스 목사의 등장까지 암전이 단 한차례만 있고 무대의 전환은 물론이고 배경음악이 바뀌거나 새로운 인물이 등장한다거나 하는 어떤 소스들이 전혀 이뤄지지않는다. 주구장창 두 배우만이 무대를 채워가며 대사를 치는데 그 대사는 지극히 일상적인 대사(물론 그 대사안에는 주목해야할 만한 것들 이를테면 앨사가 사막에서 만난 아이를 업고가는 여자이야기라던가 아버지가 아들에게 나를 믿고 뛰어내려라라고 하는 이야기는 놓치면 안된다)들을 하고 있는데 어떤 역동적인 행동의 변화도 없고 긴장감이 생길 만한 것들이 전혀 없다. 그것이 계속해서 반복이 되다보니 결국 관객은 지루하다를 느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게 이어지는 서론은 마리우스의 굵고 짧은 대사의 울림과 등장으로 드디어 깨지는데 거기까지 이르기까지 관객은 이미 너무 지쳐버린다는 거다.
* 본문에 쓰인 사진 출처: 뉴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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